자기신체사고특약 자동차상해 어떤걸 선택해야할까?

  • by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자기신체사고특약과 자동차상해

안녕하세요. 오늘안 자기신체사고특약과 자동차상해 두 가지 중 어떤 것을 가입해야 하는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를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필요로 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자동차보험입니다. 하지만 관련 내용을 처음으로 접하신 분들의 경우 여러 가지 약관과 항목 앞에서 매우 큰 장벽을 느끼실 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자기신체손해’와 관계된 내용이 잘 이해가 되지 않아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고민을 많이 하고 계실 것입니다. 따라서 두 가지 중 어떤 항목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먼저 ‘자기신체손해’라는 것은 보험 가입자가 가입된 자동차를 소유하며 실제 이용하는 기간 동안 사고로 인하여 사망하거나 상해를 입은 뒤 후유증이 나타났을 때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만약 부상을 입었을 경우 “상해의 구분과 책임보험금의 한도금액”이라는 내용 안에 정해진 금액에 따라 피해 규모에 상당하는 손해액을 배상받습니다. 또한 부상으로 인하여 후유증이 발생하는 경우 “후유장애의 구분과 책임보험금의 한도금액”에 지정된 사항에 따라서 배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위에서 해당하는 내용은 국가법령정보센터를 통해 더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는데, “자동차 손해배상보장법 시행령”을 통하여 앞서 말씀드린 항목을 찾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셔서 관련 법령을 검색하여 실제로 어떻게 상해와 후유장애를 구분짓고 있으며 보험금의 한도가 어느 정도로 설정되어 있는지 판단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여러분께서 아마 금액적인 부분에 대해서 궁금해하실 것 같아 어느 것이 더 비싼지 알아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자동차상해가 조금 더 비싼 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각각 보험사마다 지정된 내용이 다르기에 세부사항은 차이가 있겠지만, 자기신체사고특약의 경우 몇천 원에 불과한 경우가 많으며 자동차상해는 5만원 상당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그럴 만한 이유가 있는데, 후자가 보장해 주는 범위가 더욱 넓기 때문입니다.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자기신체사고의 경우 사고마다 등급을 정해서 정해진 범주 안에서 치료비만 제공해 주는 것이라고 하면, 자동차상해와 같은 경우 실제로 발생한 피해 금액을 전체적으로 보상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실제 피해액이라 하는 것은 치료비용뿐만 아니라 업무를 쉬게 되면서 발생한 손해금액과 위자료까지 포함되는 것입니다. 일례를 보면 부상등급 12급에 해당하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 자기신체사고특약은 80만원 가량, 자동차상해특약은 그의 10배 수준에 달하는 800만원 가량을 배상받을 수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보험사마다 내용에는 차이가 있지만, 예시를 보시면 어떤 차이가 있는지 명료하게 드러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우리가 자동차보험을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서 면밀하게 생각해 보면, 둘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지 결론이 도출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사람마다 각자의 필요에 따라 더 효율적인 결정을 내리겠지만, 사고에 따른 보장 범주가 더 넓다면 이후 안정적인 삶을 꾸려 나가는 데 더욱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께서 두 가지 내용을 두고 고민하고 계신 상황이라면 만약을 대비해서 더 바람직한 결정을 내려 보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