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 주차구역 출차 사고 과실비율

  • by
주차장 주차구역 출차 사고 과실비율

주차장 주차구역 출차 사고 과실비율

면허를 갓 취득한 분들은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비하지 못해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차장 주차구역 출차를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전방이든 후방이든 제대로 주시하지 못해 간단한 접촉에서 상대 차량의 심한 훼손까지 이어지고는 합니다.

주차장 주차구역 출차 시에는 앞뒤 간격뿐만 아니라 차량 사이의 사각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실력이 미숙하거나 상황 대처능력이 낮다면 이때,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실 비율은 진입 시에도 동일하고 적용되고는 합니다.

주차장 주차구역 출차 사고 과실비율

통상적으로는 통로 이동 차량에 우선권이 있어 시도하려던 운전자의 책임이 높아지고는 합니다. 이미 서행을 하던 이에 비해 주차장 주차구역 출차를 하려던 이의 과실이 높은 이유는 후방 주시 태만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진 시에는 전방을 주시하는 게 기본입니다. 마찬가지로 후진을 해야 한다면 후방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서행을 하고 있던 자동차는 주의를 기울였던 반면, 주차장 주차구역 출차를 막 시도하려던 차는 미연에 사고를 방지할 수 있었음에도 제대로 확인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서행 여부에 따라, 진행 방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니 법률 전문가에게 조언을 받은 후 사후 처리를 하는 게 현명합니다.

입출구가 한 곳인 주차장 주차구역 출차 시에는 대기 라인에 걸친 자동차들이 접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줄줄이 내려오는 대기 시간을 파악하지 못하고 충돌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일정한 간격을 두고 정차 중이었기 때문에 보통은 앞차의 과실이 100%로 인정되고는 합니다. 만약 뒤차가 완전히 멈춰 선 상태가 아니라면 블랙박스 영상 등을 토대로 다시 비율을 따져보고는 합니다.

파킹을 하다가 일어날 수 있는 충돌은 대부분이 미연에 방지 가능한 것입니다. 전방 혹은 후방을 제대로 살펴보지 않았거나, 양보를 하지 않아 생기는 불상사가 많습니다.

입출구가 한곳이 아닌 경우라도 많은 자동차들이 오가는 공간은 혼잡할 때가 많습니다. 간혹 바닥면에 화살표로 방향이 표시되어 있는 곳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법적으로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서는 지켜주셔야 합니다. 배려 운전을 통해 미리미리 예방해 주시길 바랍니다.